요즘 가전제품 하나 사려면 목돈이 나가니 여간 부담스러운 것이 아닙니다.
그런데 에너지소비효율등급 1등급 가전을 구매하면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금이나 환급금을 받을 수 있다는데
알고 계셨나요? 누구나 30만원 현금으로 환급 또는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 2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.
첫째, 한전 전기요금 복지할인 가구 대상은 여기서!
한전 지원사업으로 복지할인가구 대상 세대에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을 해주는 제도입니다.
복지할인가구 대상 확인은 장애인, 유공자, 기초생활수급자, 사회복시지설, 차상위계층, 3자녀이상가구, 대가족, 출산가구, 생명유지장치입니다. 구매금액의 15%~30% 최대 30만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
둘째,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30만 원 환급은 여기!
25년 7월 4일 이후 에너지소비효율등급 1등급 가전제품을 구매하셨다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.
지원 품목은 총 11개 가전이고 간단한 증빙자료만 첨부하면 구매가격의 10%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.
현재 온라인 접수 시스템을 구축중이며 8월 중 시스템이 오픈되면 검토 후 환급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.
동일한 가전제품 구매에 대해 한 번만 환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.
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은 취약계층이나 다자녀 등 대상이고
에너지 공단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합니다.
두 사업은 시스템이 별도이지만, 동일한 제품 구매에 대한 환급은 한 번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.
예를 들어 3자녀이상 가구이면서 동시에 1등급 가전을 구매했다 하더라도 한전 또는 에너지공단 두 곳 중 한쪽에만 신청을 해야 합니다.
가구 특성과 환급률 등을 비교해 유리한 곳에서 선택 신청하면 됩니다.
취약계층이라면 한전 지원사업이 30%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더욱 유리할 수 있고, 한전 지원사업 대상 가구가 아닌 일반 가구라면 에너지공단 환급(10%)이 기본 대상이기 때문에 이쪽으로 신청하면 됩니다.
단, 예산 소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신청 시기를 기준으로 소진 되지 않은 사업으로 신청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
7월 현재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은 20% 정도 남아있다고 하니 가전제품 구매 예정이라면 소진되기 전에 빠르게 신청할 수 있도록 계획을 잘 세우시기를 바랍니다.